Dreaming-Korean
수익형 블로그 운영 및 IT, 프로그램, 인터넷 활용 꿀팁 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는 블로그입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드센스에서 애널리틱스 통합시키기

구글 블로거 블로그스팟 블로그의 애널리틱스 정보를 서치콘솔과 애드센스에 간단하게 연결하여 연동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드센스에서 애널리틱스 통합시키기

구글 블로거,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것은 너무나도 쉽습니다.

URL을 입력하고 계정 정보만 입력하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구글 검색 노출 및 색인을 담당하는 구글 서치콘솔과 광고 승인 및 송출을 담당하는 구글 애드센스에는 계정을 연결해도 크롤러가 즉각적으로 내 블로그 정보를 긁어가지 않는 답답한 모습을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는 색인 요청이나 사이트맵 제출만 했다 하면 거의 즉각적으로 긁어가던데...'

구글은 자사의 블로그를 왜 이렇게 천대하는 것일까요?

일단 블로그스팟 연결시킨 애널리틱스 정보를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드센스에 각각 연결시켜 상호 정보교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해보겠습니다.

이 짓을 왜 하는가? 서치콘솔이나 애드센스는 '활성화 된 사이트', 즉 어느정도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으며 포스팅 발행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이트에만 자주 크롤링을 하러 갑니다.

반대로, 죽은 사이트나 신규 사이트라고 판단되고 색인 신청도 잘 넣지 않는 사이트는 구글봇이 관심을 별로 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관심 좀 가지라고 방문 통계 기록이 민감하게 잡히는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정보를 연결시켜 서치콘솔과 애드센스에게 내 사이트는 가치있는 사이트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애널리틱스 정보 연결하기

먼저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합니다.

좌측 탭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연결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고,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에 Google 애널리틱스가 확인됩니다.
우측 '연결' 버튼을 눌러 연결을 진행합니다.
지금 연결하려는 서치콘솔의 속성과 같은 애널리틱스 속성을 선택하여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연결할 수 있는 데이터 스트림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계속'을 눌러줍니다.
연결될 속성을 한 번 더 확인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로딩중...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쉽다구?

구글 애드센스에서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 연결하기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합니다.
좌측 탭 최하단에서 '계정' - '액세스 및 승인' -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을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상단에서 '+ 새 링크'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에 연결되어있는 계정 정보가 입력창 아래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클릭해 줍니다.
'링크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구글 애드센스에 애널리틱스 정보가 모두 통합 완료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과정이라서 참 좋군요!